IT

[IT] Web 페이지 로딩 하는 과정

eulBlue 2023. 12. 19. 18:56

Web 개발을 하는데, Web 이 어떻게 로딩되는지 정도는 알고 개발해야 Web 개발한다고 어디가서 말할 수 있지 않을까

하는 취지에서 작성하게 되었다. 물론 모르는건 아닌데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& 기록하기 위해서 ..

제일많이 사용되는 Google 을 가지고 간단하게 작성해보자면

  1. DNS 조회 (Domain Name System)
    •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www.google.com을 입력하면, 해당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기 위해 DNS 서버에 요청
    • DNS 서버는 www.google.com에 대한 IP 주소를 반환
  2. TCP 연결 (Three-Way Handshake)
    • 브라우저는 얻은 IP 주소를 사용하여 Google 서버에 TCP 연결을 시도
  3. HTTP 요청
    • TCP 연결이 설정되면, 브라우저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Google 서버에게 웹 페이지를 요청
    • HTTP 요청은 일반적으로 GET 메서드를 사용하며, 해당 서버의 루트 경로에 대한 요청을 보냅니다.
  4. 서버 처리
    • Google 서버는 받은 HTTP 요청을 처리하고 요청된 웹 페이지의 내용을 포함하는 응답을 생성
    • HTML, CSS, JavaScript 및 기타 리소스 등
  5. 응답 전송
    • Google 서버는 생성한 응답을 다시 클라이언트로 전송
    • 전송된 데이터에는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가 렌더링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
  6. 브라우저 렌더링
    • 브라우저는 받은 응답 데이터를 해석하고, 웹 페이지를 렌더링
    •  
  7. 페이지 로딩 완료
    • 페이지 로딩이 완료되었다고 판단하고 사용자에게 표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