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script/React

[React] ReactJS 가 인기가 많은 이유

eulBlue 2023. 8. 16. 23:40

😢 내가 겪은 문제

나는 원래 Spring JAVA 개발을 했다. 짝꿍인 jQuery 와 함께 웹 프론트 개발을 처음 시작했었다.

대한민국은 자바 공화국이라 스프링만 할줄 알아도 밥굶을일은 없다고 들었다.

근데 React 가 프론트 개발에서 엄청난 인기를 받고 있다고 해서 궁금했다.

React 는 어떤 강점이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보고 이런게 있구나 ~ 하고 내가 쓰는 React 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한다.

가상 DOM (Virtual DOM): React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.

단방향 데이터 흐름: React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지원한다. 이로 인해 데이터의 흐름을 예측 가능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든다.

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: React는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UI를 재사용 가능한 작은 조각으로 분리할 수 있다. 이로 인해 코드의 가독성유지보수성을 증가시킨다.

JSX (JavaScript XML): JSX는 JavaScript와 유사한 XML 문법으로 UI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. 이는 UI의 구조와 로직을 보다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.

커뮤니티와 생태계: React는 Facebook에서 개발되었으며, 수많은 커뮤니티 기여와 다양한 라이브러리, 도구들이 존재하여 개발자가 쉽게 지식과 도움을 얻을 수 있다.

리액트 네이티브 (React Native): React의 아키텍처와 개념을 활용하여 네이티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React Native가 등장했다. 이로써 웹 개발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비교적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되다.

성능 최적화: React는 가상 DOM과 업데이트 최적화 기능을 통해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. 이로써 빠른 렌더링과 부하에 대한 처리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.

나는 jQuery 와 JSP 를 이용해 개발해서 그런지 확실히 편하고 사용성이 편해진걸 체감할 수 있었다.

특히 필요한 부분만 화면이 깜빡인다는게 참으로 큰 강점으로 느껴졌다.